초대의 글
인공지능(AI)의 시대입니다. 생성형 AI를 비롯한 다양한 AI 기술은 이미 우리 조직, 업무, 일상 곳곳에 깊숙이 스며들었습니다. 인간이 창조한 지능은 이제 단순히 명령을 따르는 것을 넘어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하고, 인간보다 더 빠르게 사고하며, 새로운 통찰도 제시합니다. 앞으로 우리가 마주할 비즈니스 환경은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 될 겁니다.
단단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당장 중요한 것은 시대의 변화에 맞춰 조직의 옷을 갈아입는 일입니다. 조직과 리더십, 일하는 방식과 문화가 달라져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옳았지만 앞으로는 틀릴 수도 있는 틀에 박힌 사고를 내려놓고, 완전히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하고 고민해야 합니다. AI와 어떻게 협업할 것인지, AI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답을 찾아야 합니다. AI의 발전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는 잠재적 리스크에 대한 대책도 필요합니다. 이 여정에 동아미디어그룹이 든든한 길잡이가 되겠습니다. 동아일보와 채널A가 준비한 ‘동아비즈니스 포럼 2024’의 주제는 ‘AI 열풍을 넘어: 탁월한 조직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입니다. AI와 조직문화, 리더십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들이 한자리에 모여 AI 시대, 조직 혁신의 길을 제시합니다.
기조강연에서는 세계적인 경영 구루이자 조직혁신 사상가이며 경영학 베스트셀러 《The AI-SAVVY Leader》의 저자인 데이비드 드 크레머 노스이스턴대 경영대학장이 미래에 대비하는 조직들을 위한 혁신 전략을 제안합니다. 리더십 분야를 학문으로 정립한 주역이자 세계적인 경영 사상가인 맨프레드 케츠 드 브리스 인시아드 교수는 AI 시대에 더 강한 팀을 만드는 비결을 전수합니다. 조직문화 분야의 대가이자 넷플릭스 기업문화를 다룬 베스트셀러 《규칙 없음 (NO RULES RULES)》의 저자 에린 마이어 인시아드 교수의 강연도 변화를 헤쳐 나갈 새로운 리더십의 길을 보여줄 것입니다. 2011년 시작한 동아비즈니스포럼은 시대를 선도하는 경영 석학들을 초청해 기업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제공해 왔습니다. 동아미디어그룹은 앞으로도 기업들이 영감을 얻고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아비즈니스포럼 2024’에 비즈니스 리더와 전문가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